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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1004섬 신안군의 다리(해상교량)

Yoon joannes 2015. 4. 14. 10:15

14개읍면으로 이뤄진 신안군은 전체가 섬으로 이뤄진 지역으로..

 

연륙`연도교 사업은 발전하기 위한 필수조건으로 인식되어 왔고..

 

오랜 기간 많은 노력끝에 총 7개의 교량을 완성하였다..

 

해상교량의 특성상 다리 하나하나가 시공이 까다로웠고 위험한 일들도 많았지만..

 

섬과 육지를 굳건히 이어주며 섬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신안군의 다리에 대해 알아보자~!

 

 

 

 

 

 

   ? 안좌도~팔금도(신안1교)

     - 신안군 중부지역의 안좌도와 팔금도를 연결하는 해상교량으로서 신안군 최초의 교량이자

       중부권(자은, 암태, 안좌, 팔금) 교통의 중심에 위치하면서 많은 교통량을 소화하고 있지만

       준공된지 20년이 넘어서면서 통과하중이 현격히 낮아져 있다.

     ? 노 선 명 : 지방도805호선

     ? 위    치 : 안좌면 마진리~팔금면 장촌리

     ? 시설규모 : L=510m,  B=8.2m,  H=20m 경간수 : 10경간, 최대경간장 : 51m, 설계하중 : 24톤

     ? 총사업비 : 28억원 (국비 100%)

     ? 공사기간 : ’86. 11. 18 ~ ’89. 12. 29

     ? 시공회사 : 유원건설(주)

     ? 개 통 식 : ’90. 2. 27

     ? 현재 통행제한 : 13톤

 

 

 

 

 

 

 

 

? 자은도~암태도(은암대교)

    - 자은도와 암태도를 연결하는 은암대교는 지방도 805호선의 연결을 위해 추진되었고 좁은 해협의

       급한 조류로 인해 시공중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6년만에 준공됨으로서 목포와 자은도를 직행하던

       여객항로가 암태도로 변경되었다.

     ? 노 선 명 : 지방도805호선

     ? 위    치 : 자은면 남진리~암태면 오상리

     ? 시설규모 : L=675m,  B=9.0m,  H=25m 경간수 : 7경간,  최대경간장 : 150m,  설계하중 24톤

     ? 총사업비 : 125억원 (국비 100%)

     ? 공사기간 : ’90. 12. 31 ~ ’96. 5. 8

     ? 시공회사 : 대림건설(주)

 

 

 

 

 

 

 

? 비금도~도초도(서남문대교)

     - 중국과 서남해안의 관문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비금도와 도초도를 연결하는 서남문대교는

       먼바다 항로가 지나는 특성상 상당히 높은 형하고를 가지고 있으며 많은 인구가 거주하는

       비금`도초권역에 산업,관광,문화 교류의 연결고리로서 역할을 다하고 있다.

     ? 노 선 명 : 국도2호선

     ? 위    치 : 비금면 수대리~도초면 발매리

     ? 시설규모 : L=937m,  B=9.0m,  H=30m 경간수 : 7경간,  최대경간장 : 128m,  설계하중 24톤

     ? 총사업비 : 183억원 (국비 %)

     ? 공사기간 : ’89. 12. 12 ~ ’96. 9. 5

     ? 시공회사 : 대림건설(주)

 

 

 

 

 

 

 

 

? 팔금도~암태도(중앙대교)

    - 기 설치되었던 신안1교와 은암대교의 연결을 위해 추진되었던 중앙대교의 준공으로 인해

      자은~암태~팔금~안좌를 연결하는 지방도 805호선이 완젼 개통되었고 과거 자은도에서

      안좌도를 가기 위해 바다를 세번 건너야 했던 불편함이 사라지고 차량으로 4개섬을 자유롭게

      드나들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 노 선 명 : 지방도805호선

     ? 위    치 : 팔금면 원산리~암태면 남강리

     ? 시설규모 : L=600m ,   B=11.0m ,   H=26m

                   ? 경 간 수 : 4경간 (교대 2개)

                   ? 최대경간장 : 140m

                   ? 통과하중 : 46톤 (PC 24)   

                                     ? 접      속 : 2,527m

                   ? 형    식 : P.C BOX교(F.C.M공법)

     ? 공 사 비 : 455억원

     ? 공사기간 : ’97. 11. 10 ~ 2005. 6. 30

     ? 시공회사 : 대림건설(주)

 

 

 

 

 

 

 

? 지도~사옥도(지도대교)

    - 지도읍은 무안군과 상당히 가까운 거리에 인접하고 있어서 60년대 간척사업으로 추진된 방조제가

      교량역할을 담당하면서 지도는 육지화 되었고 증도와 중부권으로 이어진 지방도805호선을 연결하기 위해

      지도~사옥도를 연결하는 교량이 건설되었다. 지도대교는 향후 증도대교와 연계되는 노선을 완성함으로서

      관광지로 급부상하고 있는 증도를 더욱 가깝게 만들어 주었다.

     ? 노 선 명 : 지방도805호선

     ? 위    치 : 지도읍 송도~지도읍 탄동리

     ? 시설규모 : L=660m ,   B=13.5m ,   H=22m

                  ? 경 간 수 : 5경간  

                  ? 최대경간장 : 125m

                  ? 통과하중 : 24톤   

                  ? 접속도로 : 1.86km

                  ? 형    식 : P.C BOX교

     ? 공 사 비 : 474억원

     ? 공사기간 : ’97. 12. 31 ~ 2005. 2.

     ? 시공회사 : 금호건설(주)

 

 

 

 

 

 

 

 

   ? 목포~압해

    - 신안군의 여러 섬중에서 도시와 가장 인접한섬. 목포 북항에서 차도선으로 10분거리에 있던

      압해도는 잦은 배편으로 인해 수시로 왕래가 가능했지만 야간에는 선박이 운행하지 않았던 관계로

      눈앞에 보이는 육지를 하염없이 바라만 봐야 했지만 압해대교의 개통으로 인해 육지와 다를바가 없는

      곳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최근 군청사 이전과 조선단지 유치등 활발한 개발이 이뤄지고 있는데

      이러한 배경에는 압해대교의 개통이 있었기 때문이다.

     ? 노 선 명 : 국도2호선

     ? 위    치 : 목포시 연산동~신안군 압해면 신장리

     ? 사 업 량 : L=1,840m (본교량 1,420, 보조교량 420)  B=19.5~21.4m (왕복4차로),  H=30m

                  ? 경 간 수 : 20경간   

                  ? 최대경간장 : 165m

                  ? 통과하중 : 14등급 43.5ton

                  ? 접속도로 : 1.723㎞

                  ? 교 차 로 : 2개소(산정I.C) 국도1호선 대체우회도로 접속    (신장I.C) 지방도809호선 접속

                  ? 형    식 : 주 경 간 - 닐센아치교 보조경간 - 스틸BOX교

                  ? 기    타 : 전망대(202㎡) 홍보관, 주차장시설

     ? 공 사 비 : 2,124억원(시설 1,959, 부대 65 보상비 100)

     ? 공사기간 : 2000. 6. 29 ~ 2008.  6. 23.(96월)

     ? 준 공 일 : 2008. 6. 23.

     ? 시공회사 : 금호산업(주)

 

 

 

 

 

 

 

? 사옥~증도

    - 무안~지도~사옥도~증도를 연결하는 지방도 805호선이 드디어 증도까지 개통됨으로서 증도 주민은 물론

       증도를 찾는 많은 관광객들에게 큰 행복을 안겨주고 있다. 기존의 단순한 구조의 해상교량 형식에서 벗어나

       일몰을 형상화한 중로아치교로 시공함으로서 교통의 역할 이외에 증도의 새로운 랜드마크를 만들어냈다.

     ? 노 선 명 : 지방도805호선

     ? 위    치 : 지도읍 탄동리(사옥도)~증도면 증동리(증동)

     ? 사업개요

        ? 교 량 부 : L=900m(주경간교 340m, 접속교 560m), B=14.0m

        ? 도 로 부 : L=115m  B=18.4m(보도포함)

        ? 접속도로 : L=949m  B=10.0m(2차로)

     ? 공 사 비 : 751억원

     ? 공사기간 : 2005. 8. 5 ~ 2010. 7. 9(5년)

     ? 시공회사 : 보성건설(주), GS건설(주), 금광기업, 남해종합개발

     ? 진    도 : 상부공 시공 및 탄동 1·2교 시공중 진도 50%

     ? 설계속도 : 60㎞/hr

     ? 최대경간장 : 180m (소요형하고 22m, 소요항로폭 144m)

 

 

 

 

 

 

 

 

? 압해~운남(건설중)

    - 현재 건설중인 운남대교. 압해와 무안공항을 연결하는 국도 77호선의 연결도로로서 향후

      압해~해남~진도를 연결하는 도로가 완성될 경우 압해도는 교통의 중심지로 새롭게 태어난다.

     ? 노 선 명 : 국도77호선(부산~인천)

     ? 위    치 : 신안군 압해면 복용리~무안군 운남면 연리

     ? 시설규모 : L=6.4㎞(운남대교 925m)  B=20m(왕복4차선)

                 ? 경 간 수 : 12경간   ? 최대경간장 : 125m

                 ? 통과하중 : 1등교    ? 접속도로 : 5.475㎞

                 ? 형    식 : 엘스트라도즈교

     ? 공 사 비 : 1,229억원(도급액 1,111, 보상비 118)

     ? 공사기간 : 2003. 6. 25 ~ 2011. 6. 24

     ? 시공회사 : 현대건설

 

 

 

 


출처 : 부동산9000
글쓴이 : 겨울바다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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